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커피 '이렇게' 마시면 오히려 건강에 좋습니다.

커피 한 잔으로 아침을 시작하는 우리의 모습은 이제 낯설지 않죠. 커피를 마셔야 비로소 하루가 시작된다는 많은 분들, 커피를 어떻게 즐기고 계신가요? 커피 끊을 수 없다면 조금이라도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알아볼까요?

 

아이스 아메리카노

 

아직도 진행되는 커피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 중 여러 질병의 예방, 치료 효과가 확인된 것들이 있죠. 세계 보건기구 WHO 산하 국제 암 연구소의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간암과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대한 간학회에선 커피를 마시면 만성 간 질환자의 간암 발생 억제에 도움이 된다는 진료지침도 있고요.

 

몸에도 안 좋은 걸 왜 마셔? 라고 했던 지난날들이 무색하게 다양하게 밝혀지고 있는 커피 효능들.

 

하지만, 이러한 커피라도 개개인의 건강과 체질에 따라 몸에서 받아들이는 효과는 다양할 텐데요. 한 잔만 마셔도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얼굴이 달아오르는 사람이 있는 반면 몇 잔을 마셔도 아무렇지 않은 사람도 있죠.

 

이번 시간엔 하루를 기준으로 커피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커피 끊을 수 없다면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 커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 아침 공복

 

눈을 뜨고 제일 먼저 커피를 내리는 모습. 어? 나네?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제부터는 습관을 조금 바꿔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아침 공복에 진한 커피를 마실 경우 위 점막에 무리가 갈 수 있다고 해요. 밤새 잠을 자는 동안 비워진 위 점막은 예민해져 있고 위산도 많이 분비되어 있는 상태라 합니다. 그런 빈속에 카페인이 든 커피는 위 점막을 해질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위염이 있는 분들은 속 쓰림 증상을 유발할 수도 있고요.

 

카페인으로 인해 잠이 깨고, 맑은 정신을 위해 아침 공복에 마시는 커피를 즐기시는 것 알지만, 위 건강을 위해선 이러한 습관을 조금 바꾸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침 커피를 무리 없이 즐기고 싶다면 위건강에 좋은 비타민 U가 풍부한 양배추나 삶은 계란 등으로 위를 먼저 달랜 후 커피를 마시는 것 추천합니다.

 

 

◎ 커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 커피 주문

 

커피는 어떻게 즐기고 계신가요? 얼죽아부터 시작해 달달한 커피, 뜨거운 커피, 두유 커피 등 커피 취향 또한 다양할 수밖에 없지요. 나는 어떤 커피 취향을 갖고 있나요?

 

여러 커피 취향이 있지만 커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을 생각하신다면 블랙커피로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 아메리카노로 주세요

 

달콤한 커피를 만들기 위해 커피 전문점에서는 보통 설탕보다는 액상 시럽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 액상 시럽은 설탕보다 더 빠르게 혈당을 올리기 때문에 건강에는 좋지 않은데요.

 

유럽 식품안전청 EFSA에서는 3만 여건에 달하는 연구 논문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는데, 모든 질병에서 가장 높은 연관성을 가진 것으로 '가당 음료 섭취'를 지목했습니다.

 

그렇기에 시럽 없는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것이 커피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럽이 들어간 커피는 가끔 기분 전환용으로 즐겨보세요.

 

 

○ 휘핑크림은 빼주세요

 

카페모카나 프라푸치노 등의 메뉴를 시키게 되면 꼭 받는 질문이 바로 '휘핑크림 올려드릴까요?' 일텐데요.

 

이 휘핑크림 또한 함유 성분에 따라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유화제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관리를 위해서는 포화지방이나 트랜스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다이어트를 위해서도요.

 

 

○ 얼음 하나 넣어주세요

 

요즘처럼 추운 날에도 얼죽아를 포기 못하는 분들도 있지만, 반대로 뜨거운 커피 한 잔 호호 불며 마실 때의 그 느낌도 너무 좋거든요.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라면 너무 뜨거운 커피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커피 성분과 상관없이 높은 온도의 커피가 식도암 확률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뜨거운 커피를 주문할 때는 얼음 하나 넣어달란 주문을 추가해 보는 건 어떨까요? 만약 뜨거운 커피를 받았다면 시간을 두고 조금 식힌 후 드세요. 컵 뚜껑을 잠시 열어두면 더욱 빨리 식힐 수 있죠.

 

그리고 빨대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빨대를 사용해 뜨거운 커피를 마시게 될 경우 목 안쪽 깊은 곳으로 뜨거운 커피가 들어올 수 있어 화상의 위험이 있으니까요.

 

 

◎ 커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 식후

 

 

 

 

식사 후 후식처럼 커피를 찾는 사람 손 들어 보세요. 번쩍!!! 저 또한 식후 커피를 즐기는 사람 중 한 명으로 특히 기름진 식사를 한 경우엔 따스한 커피 한 잔으로 기름기를 내려주기도 하고, 매운 음식을 즐긴 후엔 아아로 불타는 속을 달래곤 하는데요. 이런 분들은 식후 커피 조심해야 합니다.

 

 

○ 빈혈

 

평소 빈혈 증상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식후 커피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속에는 '탄닌'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식사를 통해 섭취한 음식물의 철분 흡수를 방해한다고 해요. 철분은 빈혈이 있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성분으로 혈액 속 적혈구의 헤모글로빈 형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철분이 부족할 경우 철분결핍성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커피를 드셔야 할 경우엔 식후 1시간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당뇨

 

당뇨는 관리하기 참 까다로운 질병 중 하나죠. 그래서 많은 당뇨인들은 혈당에 예민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바로 식사 직후 마시는 커피 또한 당뇨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식단 특성상 밥, 면 등의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먹을 수밖에 없어 식후 커피 한 잔은 혈당을 더 올릴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활동을 방해할 수 있거든요.

 

혈당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는 분들의 경우 커피뿐 아니라 카페인이 들어 있는 녹차나 홍차 등도 식후 1시간 이내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커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 오후

 

오후에는 커피를 가장 많이 찾은 시간이 아닐까 합니다. 점심과 저녁 사이 그 긴긴 오후 시간 멍해지는 정신을 바로 잡을 수 있고, 심심해지는 입안을 달랠 수 있으니까요.

 

 

○ 이뇨 작용

 

커피는 이뇨 작용을 촉진시켜 화장실을 자주 가게 만들죠. 물론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활동이지만 그것이 과할 경우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커피의 경우 소변을 볼 때 칼슘 배출을 늘려 뼈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중년 이후엔 호르몬의 영향으로 뼈가 약해지게 되는데 골다공증 등 뼈 건강을 위해서라면 커피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 그리고 중요한 일을 앞둔 경우에도 커피는 잠시 미뤄두세요.

 

 

○ 물은 충분히

 

물 대신 차나 커피 등의 음료를 마시는 분들 많으시죠. 녹차나 홍차 등을 우려 보리차처럼 물 대신 마시는 경우도요. 하지만 이러한 차나 커피는 물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잘못하면 체내 수분 부족 현상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평소 커피를 즐긴다면 커피만큼의 물을 마시는 것이 커피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커피나 녹차, 홍차처럼 카페인이 든 음료는 많이 마실 수록 몸속 수분을 빼내는 역효과를 낼 수 있거든요.

 

목이 마른다 느끼실 때는 커피 등의 음료보다 깨끗한 물을 마시는 것이 몸의 수분 보충에는 꼭 필요한 일입니다.

 

 

 

 

◎ 커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 저녁

 

여러분들의 수면의 질은 어떠한가요? 푹 잠들고 싶다면 저녁에는 커피를 피하셔야 합니다.

 

잘 자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또 있을까요. 하루 동안 지친 몸과 정신을 휴식할 수 있게 해주는 수면. 하지만 많은 분들이 수면장애에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커피 속 카페인의 각성 효과는 불면증의 원인으로 지목받기도 합니다. 평균의 건강한 성인이 카페인을 분해하기 위해선 5 ~ 6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카페인 분해 능력 또한 체질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죠.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카페인 분해에 10시간 가까이도 걸릴 수 있다고 하니까요.

 

커피의 각성 효과를 평균 8시간으로 봤을 때, 면을 위해서는 최소 잠들기 8시간 전에 커피 섭취를 마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밤 12시쯤 잠드는 사람일 경우엔 오후 3시 이후엔 커피를 섭취하면 안 되는 것이죠.

 

요즘 같은 시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면역력이죠.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음식도, 영양제도 좋지만 푹 잘 자는 잠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고 합니다. 오늘부터 질 좋은 수면을 위해 커피는 일찍 마셔두세요.

 

 

 

하루를 기준으로 해서 커피 끊을 수 없다면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에 대해 이것저것 알아봤는데요. 지금 당장 그간 마시던 커피의 취향이나 언제 마시느냐 등을 단번에 바꾸기는 힘들겠죠. 그렇지만 이렇기 때문에 조심은 해야 한다는 것을 조금은 알고 있는 게 좋을 것 같아 준비해 봤습니다. 오늘도 맛있는 커피 한 잔 드셨나요?

 

 

 

아는만큼 건강하다 채널 추가하기👇

 

아는만큼 건강하다

건강하고 싶다면 오른쪽 상단 노란색 ch+ 클릭해주세요!☝

pf.kakao.com